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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 운전 마일리지를 알아보자

옷게 2022. 2. 15. 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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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착한 운전 마일리지라는 제도를 한 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 소개

 

착한운전마일리지(출처 : 정부24)

 

착한 운전 마일리지는 서약 후 1년간 무사고, 무위반 달성 시 마일리지 10점을 주는 제도입니다.

 

여기서 무사고와 무위반은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무위반 : 서약 기간 중의 행위로 인하여 운전면허 취소, 정지 처분, 범칙금 통고처분, 과태료 처분

 

무사고 : 사람을 죽거나 다치게 하는 교통사고를 유발하지 않을 것

 

서약 횟수에 제한은 없으며 해마다 무사고, 무위반을 달성하시게 되면 마일리지 10점이 적립되며 서약이 계속 갱신이 됩니다.

 

만약 서약 기간 동안 사고가 발생한 경우 사고 다음날부터 새로 서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운전면허 면허 벌점 40점 이상이 되어 면허 정지 처분 시, 누적된 마일리지만큼 벌점 및 정지일수를 공제한다고 합니다.

 

일단 운전면허가 있다면 무조건 신청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횡단보도 우회전 관련법도 그렇고 자동차 관련법은 계속 개정되고 신설이 되는데, 신경을 안 쓰면 바뀐 법을 모르고 교통 수칙 위반을 당할 수 있는 경우가 충분히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해마다 누적되는 마일리지가 주는 성취감도 무시 못할 것 같고요.

 

돈 드는 것도 아니고 일단 서약을 해놓고 마일리지를 보유하고 있으면 무조건 이득이기에 저는 신청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신청 방법(PC)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

 

착한 운전 마일리지는 경찰청교통민원24(이파인)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하려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인증서가 없다면 발급을 받아놓으셔야 합니다.

 

저처럼 모바일 인증서를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후술할 모바일로도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이파인 로그인 화면

 

로그인을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메인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우측에 있는 착한운전마일리지를 들어가 주시겠습니다.

 

착한운전마일리지 신청 페이지

 

해당 사진은 신청이 완료된 사진인데요.

 

해당 화면에는 보이지 않지만 미신청 상태라면 신청 버튼이 하나 있을 겁니다.

 

해당 버튼 누르면 바로 신청이 완료됩니다. 아주 쉬워요.

 

마일리지 시스템에 대한 설명도 있으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신청 방법(모바일)

 

이파인 어플리케이션

 

PC에 공인인증서 깔기가 싫으신 분들은 다행히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도 있습니다.

 

평점이 너무 낮은게 좀 걸리긴 한대 저는 모바일로 신청했고 신청에 전혀 문제없었긴 했습니다.

 

모바일 이파인 메인화면

 

화면 보호가 걸려 있어 카메라로 찍은 화면이라 화질이 고르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나오는 메인화면입니다.

 

화면 오른쪽에 있는 로그인을 터치해 주세요.

 

로그인 화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지만 로그인은 PC와 동일하게 (구)공인인증서와 디지털원패스로만 가능합니다.

 

다시 메인화면으로

 

로그인이 완료되면 다시 메인화면으로 돌아오는데요.

 

중간 쪽에 있는 착한운전마일리지를 터치하시면 되겠습니다.

 

신청 화면

 

해당 사진은 착한운전 마일리지가 이미 신청된 이후의 화면이지만 신청은 매우 간단합니다.

 

미신청 상태라면 옆에 신청이라는 버튼이 하나 있는데 이 버튼을 터치하시면 바로 신청이 완료됩니다.

 

준수사항도 다시 한번 설명해 주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서약서

 

아래쪽에는 서약서가 있습니다.

 

무위반 무사고를 계속 유지하신다면 서약일 기준 일 년 후에 마일리지 10점이 부여됩니다.

 

총 평

 

오늘은 착한운전 마일리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신청도 매우 쉽고 매년 누적되는 마일리지를 통해 안전운전에 대한 뿌듯함을 느끼고 행여나 발생할 수 있는 자동차 관련 사고나 위반 시에도 도움이 되는 좋은 제도라고 생각이 듭니다.

 

음주운전, 난폭운전 관련한 부작용을 지적하는 기사가 좀 있는 것 같은데 그게 이 제도를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도로 인한 부작용은 차후 개선이 되어 착한 운전자분들께는 혜택을, 난폭 운전자들에게 불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모두들 안전운전 하시고 무위반, 무사고 기원드립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만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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