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6의 마지막 시대, 정보 시대입니다.
현재 동원령을 연구 중인데요.
이건 유레카를 바로 터뜨릴 수 있을 것 같네요.
군단 만드는 법은 저번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렸죠?
현재 병력이 많아 군단 3개는 바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유레카 달성.
정보 시대 과학 기술들입니다.
인공위성까지 최단거리로 오다 보니 이전 시대에 안 찍은 과학 기술들이 많아요.
과학 승리 하려면 로봇공학과 나노기술이 필요한데, 나노 기술의 경우는 선행되어야 하는 기술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나노기술을 찍기 위한 선행 기술들을 찍어 보겠습니다.
현대 시대까지 내려와서 차근차근 찍어야 하네요.
먼저 강철부터 찍겠습니다.
강철 기술 연구가 완료 되었습니다.
현대 시대 공성 유닛인 야포와 해상 원거리 유닛 전함, 그리고 탱크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석유 자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탱크는 현대전의 주력 유닛이라 볼 수 있어서 군사적으로 아주 중요한 과학 기술입니다.
불행히도 우리 영토에는 석유가 없어요...
현재 석유를 얻으려면 침략 밖에 없습니다.
일단 전쟁 중인 것도 아니고 과학 기술도 상당히 앞서 있어서 군사적으로 석유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은 아닙니다만,
참기가 조금 어렵네요.
일단 내연 기관 가겠습니다.
상업 지구를 꾸준히 발전시키다 보니 자본주의 유레카가 터졌습니다.
다카마쓰 유흥지구에 동물원을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산업지구의 공장과 같이 6타일 이내의 모든 도시에 쾌적도 보너스 효과를 주는 건물입니다.
바로 올려보겠습니다.
후쿠오카에 우주공항이 지어졌습니다.
맨 밑에 프로젝트 보시면 인공위성 발사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저게 바로 로켓 공학 연구 시 할 수 있는 인공위성 발사입니다.
바로 연구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우주공항이 지어짐에 따라 우주 경쟁 사회제도에서 유레카 보너스를 받았습니다.
크리스티안앤드 도시에 비행장이 완성되었습니다.
딱히 비행기를 뽑을 상황은 아니라서 격납고 바로 올려서 생산력을 확보하겠습니다.
동원령 사회 제도가 완성되었습니다.
군민봉기(군사) : 유닛별로 매 턴 소모되는 관리 비용의 금-2
방위 협정 : 방위 협정을 채결합니다. 동맹 문명이 공격당하는 경우 모든 가입 문명이 공격하는 문명에 자동으로 전쟁을 선포합니다.
영토 확장 선전 포고 : 플레이어 제국 국경에 인접한 세력에 전쟁을 선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상대방 도시 2곳에서 10타일 이에 있는 도시 2곳을 소유해야 합니다. 전쟁광 패널티가 25% 감소합니다.
같은 유닛 세 개로 군대 또는 함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군사적으로 아주 아주 중요한 사회 제도로 외교를 못해서 방위 협정을 제외하면, 전부 다 유용하게 잘 써먹는 혜택들입니다.
군민봉기는 바로 적용해 주겠습니다.
교토에 주택가 특수지구가 완성되었습니다.
주거 공간 엄청나게 늘어난 거 보이시죠?
주택가 특수지구가 완성됨에 따라 보존 유레카 보너스를 획득합니다.
아 참고로 주택가 특수지구는 다른 특수지구와 달리 한 도시에 여러 번 지을 수 있어요.
딱히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선거제도까지 모든 유레카를 확보했습니다.
교토에는 빅벤을 올려 경제 정책 슬롯 1개를 추가하겠습니다.
스타방에르에 두 번째 발전소가 올라감에 따라 고급 탄도학 유레카를 확보했습니다.
여기도 딱히 지을게 없네요.
국경 근처이니 주둔지 지어서 생산력이나 올리겠습니다.
플라스틱 기술이 개발되었습니다.
이제 바다에 있는 석유 자원을 채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선의 식량이 +1 늘어납니다.
구스타브 에펠 기술자 위인 영입이 가능해졌습니다.
바로 빅벤에 활성화해주면 무려 10 턴이나 줄어듭니다.
나중에 써야지 하고 방치해 둔 찰스 다윈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써주겠습니다.
합성 자재 기술 연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이오스페어라는 불가사의를 지을 수 있고, 경기병 유닛인 헬리콥터 생산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야영지의 금 생산량이 +1 증가합니다.
바이오스페어는 옛날에는 없었던 불가사의 같은데, 패치가 되었나 봅니다.
구스타프 에펠은 두 번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빅벤 완성까지 3 턴 남았습니다.
인공위성 발사 프로젝트가 완성되었습니다.
인공위성을 띄우면 지도상의 모든 맵이 밝혀집니다.
자, 한 칸 채웠고 이제 두 칸 남았습니다.
대중 매체 사회 제도가 완성되었습니다.
선전활동(군사) : 평소보다 전쟁 피로도 축적이 25% 감소합니다.
브로드웨이, 리오의 예수상 불가사의
문화 관련 불가사의를 두 개나 주기 때문에 현대 사회 제도에서 굉장히 중요한 제도 중 하나입니다.
후쿠오카에는 바로 달 상륙 프로젝트 진행해 주겠습니다.
빅 벤 완성.
경제 정책 슬롯이 하나 추가되어 자유주의 넣었습니다.
정책 카드는 많을수록 무조건 좋습니다.
합성물 기술 연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기병 유닛인 대전차병과 탱크의 상위 유닛인 현대 전차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과학력이 높아서 유레카 관계없이 기술 개발 속도가 엄청나게 빠릅니다.
석유를 확보하기 위해 개척자를 보내 정착지를 폈습니다.
비잔틴과 관계가 나빠지겠지만 뭐 지들이 어쩌겠습니까.
이데올로기 사회 제도가 연구됨에 따라 이제 드디어 선거제도 코앞까지 왔습니다.
스파이를 추가 생산할 수 있고, 경찰국가 외교 카드를 쓸 수 있습니다.
경찰국가(외교) : 적 스파이는 플레이어 영토 내에서 레벨이 2단계 하락합니다. 하지만 모든 도시의 쾌적도는 1 감소합니다.
유흥단지에 동물원이 지어져, 주변 도시의 쾌적도가 올라간 모습입니다.
다카마쓰에는 주택가를 지어서 부족한 주거공간을 해결하겠습니다.
석유 확보 성공.
이미 합성물이 연구되어 우라늄이 필요하네요...
우라늄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현대 기술인 통합 작전군이 필요합니다.
과학 승리 프로젝트인 화성 수경 재배 모듈을 연구할 수 있는 나노 기술이 한 턴 남았으니, 나노기술 연구 후, 바로 통합작전군 찍겠습니다.
교토는 더 이상 뭘 할 게 없어요.
캠퍼스 연구 보조금 프로젝트를 통해 기술 개발 속도에 힘을 실어 주겠습니다.
나노 기술 개발이 완료되어 화성 수경 재배 모듈 발사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달 상륙 프로젝트 완성.
과학 승리 3단계 중 2단계 완성.
사실상 무난하게 이기겠네요.
통합 작전군 개발이 완료되어 맵에서 우라늄이 보이게 되며 항공모함과 해상 근접 유닛인 구축함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우라늄은 우리 영토 내에 있네요.
선거 제도가 완성되어 민주주의 정부를 도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경제동맹(경제) : 상업 중심지 및 항만 특수지구 인접 보너스 +100%
최상의 시간(군사) : 현대 및 원자 시대 공중 유닛 생성에 대한 생산력 +50%
민주주의 병기창(외교) : 동맹 도시와 연결된 플레이어 교역로부터 양쪽 도시 모두에 식량+2, 생산력+2
뉴딜 정책(경제) : 3개 이상의 전문 특수지구가 있는 모든 도시에 주거공간 +4, 쾌적도 +2, 금 -8
민주주의로 바로 정부 바꿔주고요.
정책 카드도 보강해 주겠습니다.
이제 과학 승리에 남은 건 로봇 공학과 핵융합뿐입니다.
먼저 시간이 오래 걸리는 핵융합부터 차근차근 올려 주겠습니다.
고급 탄도학 -> 핵분열 -> 레이저 순으로 찍어야 하네요.
후쿠오카에서 화성 수경 재배 모듈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우주 공항 여러 개 지었는데 결국 후쿠오카 몰빵이네요.
이제 사회 제도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맨 마지막 기술 찍어 놓고 그냥 진행하겠습니다.
냉전 시대 사회제도가 완성되었습니다.
암호 기법(외교) : 플레이어 영토 내의 적 스파이 레벨이 2단계 하락합니다. 공격 작전을 위한 플레이어 스파이 레벨이 1단계 상승합니다.
국제 수역(군사) : 항공모함을 제외한 모든 해상 유닛 생성에 대한 생산력 +100%
봉쇄(외교) : 도시 국가의 종주국의 정부가 플레이어의 정부와 다른 경우, 해당 도시 국가에 보내는 각 사절은 두 개의 사절로 간주됩니다.
외교 관련 카드가 많네요.
외교는 약해서 저는 잘 안 씁니다.. 좋아 보이기는 하는 것 같아요.
할 게 없는 도시들은 부족한 문화나 찍어 줍시다.
우라늄 광산 확보 성공.
중기병 최종 병기인 현대 전차를 확보했습니다.
내친김에 보병도 기계화 보병으로 업그레이드해줍시다.
근대 보병보다는 전차가 훨씬 좋습니다.
고급 탄도학 기술개발이 완료되어 대공포와 기관총 생산이 가능해졌습니다.
기관총은 원거리 최종 티어 유닛으로 공격보다는 방어용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유닛입니다.
대공포는 지원 유닛으로 장군처럼 묶어서 쓰는 유닛이에요.
주변 대공 유닛을 자동으로 공격합니다.
상대 전투기, 폭격기에 대응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유닛이라 후반부에 가면 공격이든 방어든 필수로 써야 하는 유닛입니다.
우주 경쟁 사회제도가 완성되었습니다.
위성 방송(경제) : 걸작 음악에서 생성되는 관광이 +200% 증가합니다.
종합 우주 보안 기구(군사) : 사관학교 또는 항구가 있는 도시의 우주 경쟁 프로젝트 건설에 대한 생산력 +15%
종합 우주 보안 기구는 현재 저에게 딱 맞는 카드라 바로 적용하겠습니다.
핵분열 기술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맨해튼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으며, 해당 프로젝트를 수행하면 원자폭탄 생산이 가능합니다.
원자 폭탄 생산에는 우라늄이 필요하며 폭격기나 핵잠수함을 통해 쏠 수 있습니다.
굉장히 강력하지만 쏘는 순간 국제 외교는 작살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할 거 없는 다카마쓰에 맨해튼 프로젝트 수행해 보겠습니다.
레이저 기술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전투기 최종 티어인 제트 전투기와 원거리 해상 최종 티어 유닛인 미사일 순양함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바다에서 원거리&포병 유닛 역할을 하는 유닛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해상 맵에서라면 반드시 필요한 유닛 중 하나죠.
신속한 배치 사회제도가 완성되었습니다.
군사 우선(군사) : 모든 근접, 대기병 및 원거리 유닛에 대한 생산력 +50%
공항이 있는 비행장 특수지구 간의 지상유닛 공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군사적으로 굉장히 유용한 제도예요.
정책 카드도 쓸만하고 비행장 간 이동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여러 대륙에 걸쳐서 도시가 있는 경우에 아주 유용합니다.
유닛을 비행장에 있는 도시나 비행장에 갖다 놓으면 공수라는 메뉴가 생겨요.
그러면 다른 도시에 있는 비행장으로 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사실상 순간 이동이예요.
영토가 넓고 광범위하다면 빨리 찍을수록 좋습니다.
할거 없어서 문화력 좀 올리려고 방송 센터 좀 지었더니 유레카가 터졌네요.
화성 수경 재배 모듈 발사에 성공했습니다.
핵융합 기술이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화성 원자로 모듈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고요.
아이비 작전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아이비 작전 프로젝트를 수행하면 수소 폭탄 생산이 가능해집니다.
이제 로봇 공학 하나 남았습니다.
원자로 모듈 발사 바로 수행하겠습니다.
컴퓨터 기술이 완성되었습니다.
스파이 유닛 1개를 추가로 생산할 수 있고, 제국 전체의 관광이 +100% 증가합니다.
로봇 공학 연구가 완료 되었습니다.
화성 주거 모듈 발사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고 목장의 생산력이 +1 증가합니다.
현재 후쿠오카에서 화성 원자로 모듈 발사 프로젝트가 진행 중으로, 화성 주거 모듈은 나고야 도시에서 수행하겠습니다.
승리까지 13 턴 남았습니다.
이제 과학 기술도 의미가 없습니다.
안 찍은 거 차근차근 찍겠습니다.
프로 스포츠 사회 제도가 완성되었습니다.
스포츠 미디어(경제) : 극장가 특수지구 인접 보너스 +100% 및 경기장에 쾌적도 +1
유흥단지에 경기장 건설 가능.
문화와 쾌적도를 올려주는 마라카낭 불가사의 건설 가능.
경기장 역시 6타일 이내 도시들에게 모두 보너스를 주기 때문에 쾌적도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건물입니다.
올릴 수 있으면 빨리 올리는 게 좋습니다. 저는 그렇게 못했지만요.
전기 통신 기술 개발이 완료되어 핵잠수함 생산이 가능해졌습니다.
클로킹에 핵탄두를 들고 다니기 때문에 고난이도에서 만나면 이보다 짜증 나는 유닛이 없습니다.
중세 기대의 군사 전술입니다.
대기병 유닛인 창병;;을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창병을 안 쓰니까 저는 얘는 안 찍게 되더라고요.
화성 원자로 모듈 발사 성공.
이제 주거 모듈 하나 남았습니다.
유도 장치 연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성 유닛 최종 티어인 로켓포 생산이 가능해지고요.(언제 적 사석포냐;;)
대공 유닛 최종 티어인 지대공 미사일 생산이 가능해집니다.
세계화 사회 제도가 완성되었습니다.
전략전 공군(군사) : 모든 공중 유닛과 항공모함 유닛 생성에 대한 생산력 +50%
전자상거래(경제) : 국제 교역로에서 생산력 +5 및 금 +10
국제 항공 우주국(외교) : 플레이어가 종주국인 도시 국가 당 과학 +5%
재배지에서 금+2
전반적으로 다 좋은 카드들을 줍니다.
화성 주거 모듈 발사 성공.
과학 승리에 성공했습니다.
문명에서 과학력은 군사력 하고 밀접하게 엮여 있어 아주 아주 중요합니다.
강력한 군사력은 침략도, 방어도 수월하게 할 수 있으니까요.
상황에 따라서 과학 승리와 정복 승리를 동시에 노려 볼 수 있어서 유연성도 높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무튼 문명이 알아야 할 게 많아서 진입 장벽이 높은 편인데 보시면서 도움이 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회가 되면 다른 방식의 승리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게임 > 문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명6] 초보자가 알려주는 문명 - 로마로 해보는 문화승리 4. 르네상스 시대 (1) | 2025.01.26 |
---|---|
[문명6] 초보자가 알려주는 문명 - 로마로 해보는 문화승리 3. 중세 시대 (1) | 2025.01.25 |
[문명6] 초보자가 알려주는 문명 - 로마로 해보는 문화승리 2. 고전 시대 (0) | 2025.01.19 |
[문명6] 초보자가 알려주는 문명 - 로마로 해보는 문화승리 1. 고대 시대 (0) | 2025.01.18 |
[문명6] 초보자가 알려주는 문명의 기초 10탄 - 원자시대 (0) | 2024.07.13 |
[문명6] 초보자가 알려주는 문명의 기초 9탄 - 현대 시대 (0) | 2024.06.29 |
[문명6] 초보자가 알려주는 문명의 기초 8탄 - 산업 시대 (0) | 2024.06.23 |
[문명6] 초보자가 알려주는 문명의 기초 7탄 - 르네상스 시대 (2) | 2024.06.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