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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6] 초보자가 알려주는 문명 - 러시아로 해보는 종교승리 4. 르네상스 시대

옷게 2025. 3. 9. 1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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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 시대 시작합니다.

 

 

현재 기술 발전표입니다.

 

 

길드는 5 턴이면 완성이니 은행업 유레카가 가능하고요.

 

 

노브고로드 캠퍼스가 산 옆에 있어서 천문한 유레카도 가능합니다.

 

 

주조는 지금 석궁병이 하나 있어서, 한 명 더 업그레이드하면 유레카를 바로 획득했습니다.

 

이제 나머지 기술들은 그냥 깡으로 찍겠습니다.

 

 

스몰렌스크에 항만 시설이 들어왔습니다.

 

여기는 계속 항만 시설을 쭉 올리겠습니다.

 

 

천문학 유레카 나왔고요.

 

 

 

저는 중기병을 좋아하기 때문에 기사도 하나 뽑아줬습니다.

 

턴당 골드가 많아서 구매가 수월합니다.

 

 

여기에 아까 아껴논 장군 위인 활성화를 몰아서 레벨 1짜리 기사 군단을 만들었습니다.

 

 

군사력이 이정도까지 왔으니 크메르 도시는 하나 먹어 주겠습니다.

 

스페인은 멀리 있으니 평화협상으로...

 

 

지금 보니까 불교가 중국도 먹어버렸군요.

 

종교 유닛이 안보이는데... 쨌든 이제 사도와 구루를 소개해 볼 타이밍이 온 것 같습니다.

 

 

사도와 선교사를 강화하기 위해 수도에는 성 소피아 대성당을 올리겠습니다.

 

 

철은 없었지만 질산칼륨은 넘쳐납니다.

 

 

전혀 신경을 안썼는데 하다 보니까 기초 생산력도 괜찮고 무려 4개 도시에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산업특수지구 스팟이 나왔습니다.

 

 

업그레이드할 군사 유닛이 많아서 용병 제도 완성으로 얻은 직업 군대 카드를 반영해 주겠습니다.

 

 

최선봉에 둔 기사 덕분에 군사 과학 유레카 획득.

 

 

추가 생산한 선교사를 통해 우리 동방 정교를 믿는 도시가 6개(전부 러시아 도시)가 되어 개혁 교회 유레카를 획득했습니다.

 

개혁교회 바로 찍겠습니다.

 

 

크메르의 수도는 현재 군사, 종교 양쪽으로 공격받고 있습니다.

 

 

크메르의 수도를 먹었습니다.

 

여기 극장가 특수지구도 있어서 토목 공학 유레카도 획득했네요.

 

 

다만 아직 종교 개종이 안되어서 종교 유닛 생산할 수가 없습니다.(생산은 가능하나 불교를 전파함)

 

선교사들을 보내 개종도 진행하겠습니다.

 

 

개혁 교회 사회제도가 완성되었습니다.

 

신권 정치 정부를 들여올 수 있고요. 지상 전투 유닛을 신앙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일종의 십자군을 모티브로 한 것 같네요?

 

그리고 신학 전투시 신학 전투력 +5를 줍니다. 그래서 종교 승리에 아주 유용한 정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정책 카드 3개도 전부 종교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종교 전쟁(군사) : 비종교 유닛이 다른 종교를 따르는 문명과 전투할 경우 전투력 +4

종교 교단(경제) : 모든 종교 유닛은 신학 전투 시 신학 전투력 +5

종파 공동 사용권(경제) : 성지 특수지구 건물의 신앙 생산력이 2배로 증가합니다.

 

 

그야말로 종교에 특화된 정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나저나 상대 종교 유닛 나올 때가 됐는데 왜 안보이는 걸까요.

 

 

열심히 개종한 덕에 신도수와 영향력이 많이 따라왔습니다.

 

 

자 이제 두 번째 유닛인 사도 유닛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사도는 선교 + 전투가 가능한 유닛입니다.

 

 

상대 선교사, 사도, 구루, 뭐 이단심판관 하여튼 상대 모든 종교 유닛과 전투를 할 수 있어요.

 

이걸 신학 전투라고 합니다. 사실상 신학 전투의 메인 유닛이예요.

 

그래서 선교사보다 2배 이상 비쌉니다.

 

그래서 종교 전파로 소모시키는 건 굉장히 비효율적이예요.

 

 

종교를 도구로 한다는 점 외에는 일반 전투 유닛과 똑같습니다.

 

싸우면 부상당하고 약해지고, 상대 체력을 다 빼면 처치하고요.

 

 

상대 유닛을 처치하게 되면 주변 도시에 상대 종교의 영향력이 감소하고, 우리 종교 영향력이 증가합니다.

 

전파보다 훨씬 광범위하고 많은 영향을 끼칠 수가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사도를 여러 명 뽑아 상대 문명에 기어 들어가서 전파 횟수를 1 남겨 놓고 다 쓴 다음에 상대 성지 특수지구에서 나오는  선교사, 사도, 구루들을 닥치는 대로 잡아 족치면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사도는 나올 때 진급을 달고 나오는데요.

 

이 진급 선택이 랜덤이라 뽑기 하는 맛이 있습니다.

 

지금 여기서는 포교자가 제일 나을 것 같네요.

 

 

이 사도의 경우 변론가로 진급이 가능하군요.

 

무려 신학 전투력을 +20을 올려주는 개 사기 스킬입니다.

 

전 이게 가장 좋다고 생각해요.

 

당연히 지상 유닛처럼 전투로 경험치를 쌓게 되면 추가 진급도 할 수 있습니다.

 

 

사도는 또 중요한 두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첫 번째가 교리 전도입니다.

 

 

교리 전도는 우리 영토 내에서만 할 수 있고 수행하면 사도가 소멸되면서 새로운 종교 교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종교 승리를 하려면 전투를 하지 않더라도 사도를 무조건 뽑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사도가 없으면 이 교리들 중 2개만 쓰는 거니까요.

 

사도가 사라지면 사도가 들고 있던 전파 횟수도 다 날아가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전파 횟수를 1개만 남겨놓고 교리 전도 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교리는 처음에 두 개, 총 4개를 장착할 수 있으니까 교리를 다 활용하려면 사도가 2명 필요합니다.

 

저는 상급 성직자 고르겠습니다.

 

종교 유닛은 일반 유닛과 다르게 뽑을 때마다 가격이 소폭 올라가요.

 

그래서 많이 뽑다 보면 나중에는 유닛 하나하나가 부담이 되는데 그걸 좀 줄여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러시아가 사기인 게 신앙력 뽑아내는 양이 차원이 달라서 신앙 유닛들 만들어지는 속도가 타의추종을 불허합니다.

 

 

사도는 또 종교 재판이라는 기능을 수행할 수가 있습니다.

 

 

종교 재판 기능을 수행하면 사도가 사라지고, 우리 문명에서 이단심문관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종교 재판 역시 교리 전도와 마찬가지로 우리 영토 내에서만 가능합니다.

 

 

이단심문관은 우리 영토 내에서만 활동할 수 있고 타 문명에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대신 이름처럼 타 문명에서 들어오는 이교도들을 처단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굉장히 강력합니다.

 

국방 근위대 뭐 이런 느낌이예요.

 

사도도 일대일로는 승리를 장담할 수가 없어요.

 

상대 문명에 들어갈 때 사도와 구루를 우르르 데리고 가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구루는 되게 단순한데, 오로지 부상당한 신앙 유닛을 회복하는 기능만 가지고 있습니다.

 

 

회복 범위는 주변 한 칸이기 때문에 저는 보통 사도 여러 마리 당 구루 하나를 분대처럼 운용합니다.

 

테란의 마린과 메딕처럼요.

 

공격능력도 없고 몸도 약하기 때문에 최우선으로 지켜야 할 존재이기도 하고요.

 

회복 횟수는 3회뿐이라 회복 타이밍을 잘 계산해서 활용하셔야 하겠습니다.

 

 

종교에 딱히 관심도 없고 종교 창시도 안 되어 있는 문명은 선교사들 보내서 편안하게 포교활동 하시면 되겠구요.

 

종교가 창시되어 있는 문명에는 영토 내에 있을 수 있는 사도와 이단 심문관에 대응하기 위해 사도와 구루를 분대 단위로 보내서 전투를 통해 신앙 활동을 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무교 문명은 포교해서 먹어 주고, 종교가 있는 문명은 피의 성전을 통해 개종을 해서 모든 문명을 내 종교로 포교하게 되면 승리합니다.

 

 

당연히 상대가 종교가 있는 경우 포교 활동을 달가워하지 않습니다.

 

외교적으로는 페널티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국경 개방이 안되어 있더라도 이단심문관을 제외한 종교 유닛들은 상대 영토에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종교 유닛을 맵 밝히는 용도로 쓰기도 합니다. 저는 귀찮아서 잘 안 하지만요.

 

무튼 이 정도면 종교에 대한 설명은 얼추 끝난 것 같습니다.

 

다시 게임을 진행해 보도록 하죠.

 

 

여기 야만인 배가 많아서 해군 제독을 영입했습니다.

 

이걸로 사단 노선 생산해서 업그레이드해서 바닷가를 정리 좀 하겠습니다.

 

 

배는 처음 보여드리는 것 같네요.

 

배도 지상 유닛과 비슷합니다.

 

근접 유닛 있고 원거리 유닛 있고...

 

사단 노선은 원거리 함선입니다.

 

개인적으로 후반으로 갈수록 근접 배보다는 원거리 배가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함포로 해안가 도시를 포격할 수 있거든요.

 

 

사단 노선은 고대? 고전 시대 유닛이라 프리깃으로 업그레이드해줬습니다.

 

 

꾸준한 은행건설로 경제학 유레카 획득.

 

 

순식간에 크메르, 중국, 스페인까지 동방 정교를 지배 종교로 만들었습니다.

 

이제 남은 건 이슬람을 믿는 남쪽의 아라비아 제국하고 종교에 무관심한 동쪽의 스키타이뿐입니다.

 

 

산업화가 완성(작업장이 1개라 깡으로 올림)되어 산업 시대에 도달했습니다.

 

종교 승리에서 제일 중요한 건 신앙력을 얼마나 많이 뽑아내느냐입니다.

 

과학과 문화가 아예 영향이 없다고는 못하겠습니다만 종교 관련된 것들에만 신경을 써주고, 적국과의 국방 기술력만 크게 차이 안 난다면 대충 찍어도 됩니다.

 

산업시대 동안 게임 클리어 한 번 해보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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