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문명

[문명6] 초보자가 알려주는 문명의 기초 8탄 - 산업 시대

옷게 2024. 6. 23. 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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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6 산업 시대 시작하겠습니다.

 

 

그간 저장해 둔 세이브 파일이 다 날아가서... 새로 시작했습니다. 죄송합니다 ㅠ

 

일단 지형은 저번과 동일한 판게아 소형이고 난이도도 동일합니다.

 

위쪽에는 비잔틴, 오른쪽에는 노르웨이가 있는 상황이에요.

 

꿀땅에 도시국가들이 있었어서 밀어내느라 저번 게임 대비 병력 생산 쪽에 힘이 좀 실린 상황이고요.

 

노르웨이와는 전쟁 중으로 2개 영토는 점령했고 1개 영토는 점령 예정입니다.

 

 

산지가 많아서 과학력은 저번보다 높은 것 같고 문화력은 조금 더 낮네요. 그리고 금이 엄청나게 여유가 있는 상황입니다.

 

과학과 상업 위주로 짓는 데다가 희소한 철 자원으로 교역을 꾸준히 했거든요. 

 

 

현재 산업화 기술이 완료되어 산업시대에 막 진입한 상황이고요.

 

유레카가 다 활성화가 되어 있고 딱히 우선순위는 없어서 하나씩 차근차근 올리겠습니다.

 

먼저 뒤처져 있는 공성 전략 먼저 찍겠습니다.

 

 

사회제도는 과학기술보다는 뒤쳐져 있습니다. 저번 게임과 비슷한 양상이죠.

 

 

사회제도도 차근차근 올려서 산업 시대에 있는 민족주의까지 찍겠습니다.

 

여기서 주는 국가정체성 정책카드가 현재 상황과 잘 맞고 개인적으로도 굉장히 좋아합니다.

 

 

질산칼륨이 없어서 화약병과를 사용을 못하다가 노르웨이 영토에 질산칼륨이 있어서 화약병과 업그레이드는 곧 진행예정이에요.

 

질산칼륨이 없어서 부족한 화력은 물량으로 메꿨습니다.

 

 

현재 산업구역은 후쿠오카에만 지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여기에 전자공장을 지어서 주변 도시들의 생산력을 뻥튀기해보겠습니다.

 

 

스타방에르 점령 완료.

 

 

전쟁 중 점령한 도시는 성장이 멈춥니다.

 

뭐 이 정도 했으면 충분한 것 같으니 평화 협상을 통해서 점령한 도시 및 가지고 있는 자원들 탈탈 뽑아먹도록 하겠습니다.

 

 

위인 갈릴레이가 영입되었습니다.

 

 

이 위인은 인접한 산타일에서 활성화 시 일반 속도 기준 타일 하나당 과학 250을 줍니다.

 

해당 위치에서 활성화한다면 타일 3개니까 750의 과학력이 들어오겠네요.

 

 

현재 유레카가 안 터진 과학 기술 중 증기력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과학력이 649네요.

 

갈릴레이를 써서 한 방에 업그레이드하겠습니다.

 

 

일반 속도 대비 빠른 속도는 연구력이 덜 들어오나 보네요;;

 

대략 500 정도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한 번도 신경 안 쓰고 하다가 이번에 포스팅하면서 처음 확인 해 봤어요;;

 

 

질산칼륨이 확보되어 강선 유레카가 터짐과 동시에 이제 군대에 화약 무기를 도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은행 2곳을 건설함에 따라 경제학 유레카가 터졌습니다.

 

 

탄도학 기술이 개발되었습니다.

 

 

이제 원거리 유닛에도 화약 무기 도입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보병과 중기병에 비해 체감이 엄청 크지는 않아서 저는 우선순위로 올리는 기술은 아닙니다.

 

 

해군 전통 사회제도가 완성되었습니다.

 

항만 특수지구의 생산력을 뻥튀기해주기 때문에 해안가에 위치해 있다면 굉장히 중요한 제도입니다.

 

 

과학력과 문화력의 차이를 생각하면 이번 게임에서의 사회 제도는 나름 선방 중입니다.

 

맨 밑에 있는 개혁교회는 종교 관련 문화트리의 끝입니다.

 

이 이후로 연계되는 사회제도가 없고 정책카드 6장짜리 정부도 가지고 있고 종교도 아예 없기 때문에 저는 게임 끝까지 아래쪽은 철저히 무시하겠습니다.

 

그리고 순서 상관 없이 위에 있는 인본주의, 중상주의, 계몽주의 찍겠습니다.

 

 

상업지구가 많다 보니 위대한 위대한 상인도 심심치 않게 등장합니다.

 

효과가 좀 어려운데 목적지에 특수지구가 많으면 금 수입이 늘어난다는 내용 같습니다.

 

제가 교역로까지 신경 쓰면서 게임은 안 하지만 일단 사절을 하나 준다고 하니 영입하도록 하겠습니다.

 

 

교역로와 연관된 위인이기 때문에 상업지구가 있는 접경지역에 가까운 도시에 그냥 활성화하겠습니다.

 

이런 부분은 아직도 문외한입니다;;

 

 

이번 게임의 도시국가 현황입니다.

 

저번 게임하고 다르게 생산, 상업, 과학이 많아서 훨씬 좋습니다.

 

 

후쿠오카에 전자공장이 세워졌습니다.

 

 

이 전자공장은 후쿠오카뿐만 아니라

 

 

주변 6타일 이내에 있는 교토,

 

 

다카마쓰,

 

 

나고야에도 생산력을 제공합니다.

 

그러니까 이 건물 하나로 생산력을 무려 +16를, 위치에 따라 더 올려줄 수도 있는 굉장히 중요한 건물입니다.

 

이게 고난이도로 갈수록 스노우볼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이 도시 위치를 잡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그러니까 게임을 하시면서 항상 산업 구역을 염두에 두고 도시 확장 계획을 짜는 연습을 해보세요.

 

 

과학 이론 연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동맹국 및 친선국과 공동 연구협정을 맺을 수 있고요.

 

재배지에서의 식량 생산이 +1이 됩니다.

 

그리고 옥스퍼드 대학 불사가의를 지을 수 있게 되는데, 해당 도시에 과학을 무려 +20%를 해주고 기술 2개를 공짜로 줍니다.

 

과학 승리를 노린다면 노려볼 만한 좋은 불가사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전쟁도 끝났고 위협적인 적도 없기에 위생과 경제학을 통해 내정을 다지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후쿠오카는 유일한 산업 특수지구가 있고 채석장이 많아서 생산력이 아주 잘 나오는 도시입니다.

 

 

여기에 루르밸리 불가사의까지 더해서 산업 도시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수도인 교토에는 이제 더 뭘 지을 게 없습니다.

 

 

턴 당 금 +3, 위대한 제독 점수 +1, 그리고 모든 해상 유닛의 이동력을 +1 올려주는 알렉산드리아 등대 짓겠습니다.

 

 

스파이를 한 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스파이는 기본적으로 상대 국가 도시에 파견되지만 우리 문명에서 역스파이질을 할 수도 있습니다.

 

자 그럼 어딜 갈까요...

 

세계 랭킹을 보면 종교는 논외로 하고 과학, 지배 모두 제 문명이 선두입니다.

 

유일하게 바빌론에게 문화가 뒤지고 있는데, 문화가 높다는 얘기는 유물이나 작품을 많이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 바빌론이 너무 멀어 소모되는 턴이 많아서 근처 비잔틴에서 유물이 있으면 훔쳐보겠습니다.

 

 

불가사의 빨인가... 수도에는 걸작이 없네요..

 

 

아드리아노플 도시에 소설집이 하나 있네요.

 

이거 한 번 훔쳐보겠습니다.

 

당장은 확률이 낮기 때문에 정보원 획득을 통해 성공률을 높인 후 진행해 보겠습니다.

 

스파이도 경험치를 통해 레벨업을 하기 때문에 레벨이 높을수록 임무 성공률이 올라갑니다.

 

 

경제학 기술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상업 특수지구에 증권거래소를, 그리고 경제 관련 도움을 주는 빅벤 불가사의를 건설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주거 공간에 도움을 주는 위생 기술 찍겠습니다.

 

 

유레카를 터뜨리려면 주거공간을 늘려주는 주택가 특수지구 2곳을 건설해야 하는데요.

 

주택가 특수지구는 사회제도에서 도시화를 완료해야 건설할 수 있는데 지금 속도로는 뭐 택도 없으니 그냥 깡으로 찍겠습니다.

 

 

점령지들의 생산력 증대를 위해 스타방에르에 산업구역을 짓겠습니다.

 

 

나고야 도시에 지었던 자금성이 건설 완료되었습니다.

 

 

문화를 +5 늘려주고 와일드카드 슬롯을 하나 추가되어 내정에 많은 힘을 실어 줄 수 있습니다.

 

 

스파이가 아드리아노플에 도착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주변 시야를 밝혀주기에 정찰용으로도 좋고요.

 

상대국에서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가 있습니다.

 

정보원 획득은 임무 성공률을 높여주고요.

 

해당 도시에 우리에게 없는 과학 기술이나 걸작이 있다면 훔칠 수 있어요.

 

그리고 외교 시정은 해당 국가에 대한 동향을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레벨에 따라 동향 정보가 상세해집니다.

 

 

저는 동향은 잘 안 쓰고 걸작 강탈을 위해 정보원 획득 먼저 해보겠습니다.

 

 

알렉산드리아 등대 불가사의 완성.

 

 

위생 기술이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주거공간을 +2 올려주는 하수관을 지을 수 있고요.

 

인접 유닛의 체력을 회복해 주는 의무병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단식 우물 시설이 제공하는 주거 공간이 +1 올라갑니다.

 

전투 유닛 뽑기도 벅차서 의무병은 거의 안 써봤고.. 하수관은 도시 성장에 상당한 도움이 돼서 거의 필수로 짓는 편입니다.

 

 

이제 교환부품을 찍을 건대 전열 보병 3개가 필요합니다.

 

전열보병은 머스킷병의 상위 병종으로 군사 과학 기술을 개발해야 생산이 가능합니다.

 

군사과학 -> 강선 -> 진행되는 동안 전열 보병 3기 생산(교환 부품 유레카) -> 교환부품 순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현재 보병이 둘 있고, 나고야에서라면 생산 시간도 얼마 안 걸리니 나고야에서 그냥 뽑겠습니다.

 

 

위대한 제독 이순신을 영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로 영입해서 철갑함을 확보하겠습니다.

 

 

철갑함이 확보되면서 강철 유레카까지 완성했습니다.

 

 

강철 유레카는 철갑함과 탄광이 필요한대요.

 

 

탄광은 산업화를 통해 활성화된 석탄 위에 광산을 지으면 됩니다.

 

 

중상주의 제도가 완성되었습니다.

 

병참 지원(군사) : 우호적 영토에서 턴을 시작하는 경우 이동력 +1

삼각 무역(경제) : 모든 교역로에서 금+4, 신앙+1

벨렝탑 : 불가사의

사략선 : 르네상스의 해상 원거리 유닛

야영지 시설에 생산력 +1, 식량 +1

 

하나하나 버릴 게 없는 것들입니다.

 

테크 상 반드시 거쳐야 하는 제도이니 잘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스파이의 정보원 얻기가 완료되었습니다.

 

걸작 강탈의 성공률이 두 배가 되었네요.

 

 

이제 한 번 훔쳐볼게요.

 

실패하면 포로로 갇히거나 사살될 수도 있고 이런 경우는 당연히 해당 국가와의 관계가 안 좋아집니다.

 

 

군사 과학 기술이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주둔지 특수지구에서 사관학교를 지을 수 있고요.

 

경기병인 기병대를 생산할 수 있고

 

머스킷병의 상위 호환인 전열보병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저는 경기병 자체를 별로 안 좋아해서 거의 안 써봤습니다.

 

 

유레카를 위해 머스킷 세 명을 전열보병으로 업그레이드해주겠습니다.

 

 

전열 보병이 3명이 되면서 교환 부품 유레카가 터졌습니다.

 

 

여기에 강선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어 기존의 정찰병을 총을 들고 다니는 레인저로 생산,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계몽주의 사회제도도 완성되었네요.

 

합리주의(경제) : 캠퍼스 특수지구에서 과학 +100%

자유 시장(경제) : 상업 중심지 특수지구 건물로부터 산출되는 금+100%

자유 주의(경제) : 2개 이상의 전문 특수지구를 보유한 모든 도시에 쾌적도 +1

 

그리고 플레이어 문명에 대한 종교적 관광 효과가 반토막 납니다.

 

경제 관련 좋은 정책카드들과 종교의 영향력을 낮춰주게 되는 제도예요.

 

특수지구의 생산력과 보너스를 주기 때문에 역시 카드 하나하나가 다 좋습니다.

 

 

기존에 과학과 상업 특수지구 인접 보너스를 줬던 자연 철학과 타운 헌장을 합리주의와 자유 시장으로 교체한 모습입니다.

 

과학은 +107.1 -> +122.5, 금은 +165.8 -> 208.1로 상승했습니다.

 

근대 특수지구 인접 지형 자체가 많아서 기본값이 +7~8 정도 되면 오히려 낮아질 수도 있을 것 같으니 사전에 저장해 보시고 비교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후 사회제도는 식민주의 찍겠습니다.

 

 

위대한 기술자가 영입되었습니다.

 

원하는 도시에서 활성화하면 쾌적도와 주거공간 +1을 부여합니다.

 

 

저는 주거공간, 쾌적도 모두 빨간불이 들어온 후쿠오카에 쓰겠습니다.

 

 

위대한 과학자 찰스 다윈이 떴습니다.

 

자연경관 타일 근처에서 활성화하여 과학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까 갈릴레오랑 비슷하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교토 옆에 자연경관이 하나 있어 바로 영입하겠습니다.

 

 

일단 자연경관에 짱박아 두고 필요할 때 쓰도록 하겠습니다.

 

 

스파이 임무 성공! 덤으로 진급까지!

 

저는 사기꾼 찍겠습니다.

 

 

훔친 걸작은 교토의 원형 극장으로 왔습니다.

 

 

정보원 효과도 남아 있겠다 내친김에 하나 더 훔쳐보겠습니다.

 

 

야만인 정착지가 바닷가에 위치한 경우 함선이 뽑히기도 합니다.

 

아까 얻은 해상 유닛들로 정리하면 되는데, 야영지 자체는 지상 유닛으로만 파괴가 가능합니다.

 

 

교환 부품 기술이 개발되어 현대 시대로 진입했습니다.

 

이제 현대 유닛인 보병을 생산, 업그레이드할 수 있고 농장이 기계화되어 농장이 여러 개 붙어 있으면 인접 보너스로 식량 생산량이 +1 늘어납니다.

 

현대 시대는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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