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유용한 정보들

ChatGPT를 사용해 보자

옷게 2023. 3. 12. 09:03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인공지능 AI 기반 검색엔진인 Chat GPT라는게 엄청나게 핫하더군요.

 

그래서 저도 한 번 써봤습니다.

 

 

구글이든 네이버든 검색창에 챗GPT든 ChatGPT든 검색해 줍니다.

 

저는 구글로 검색해 봤는데 처음 나오는 게 나무위키네요.

 

사용자와 주고 받는 대화에서 질문에 답하도록 설계된 언어모델이라고 합니다.

 

AI와 하는 채팅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공식 사이트 명은 Openai.com로 되어 있네요.

 

빨간 박스 부분이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Introducing ChatGPT (openai.com)

 

Introducing ChatGPT

We’ve trained a model called ChatGPT which interacts in a conversational way. The dialogue format makes it possible for ChatGPT to answer followup questions, admit its mistakes, challenge incorrect premises, and reject inappropriate requests.

openai.com

 

출처 : CHATGPT 공식 홈페이지

 

홈페이지 들어가면 소개 문구 같은게 영어로 적혀 잇고요.

 

빨간 박스에 TRY CHATGPT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클릭하면 새로운 창이 뜨고, 로그인을 하거나 회원가입을 하라고 나오는데요.

 

회원가입은 무료고 간단하니 써보고 싶으신 분들을 회원가입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마치면 챗GPT를 바로 시작하실 수가 있습니다.

 

메인 화면에는 ChatGPT의 간단한 메카니즘이 소개되어 있네요.

 

대충 예시들을 입력하면 대답을 해주지만, 아직 기능상의 제한이 있어 답변이 완벽하지는 않다라는 내용입니다.

 

왼쪽 아래 빨간 박스 부분 간단히 소개해 드릴게요.

 

 

첫 번째 메뉴인 Upgrade to Plus를 챗GPT의 유료 버전 업그레이드 버전을 약 월 2만원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도 블로그 쓰면서 알게 되었네요.

 

가격을 떠나서 구독 개념인게 조금 아쉽네요.

 

유료로 업그레이드 하게 되면 높은 요구 사항 처리가 가능하고, 응답속도가 빨라지고, 그리고 새로운 기능을 미리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해당 개선 기능들의 구매 가치 이전에 무료 버전에 대비 대략적으로라도 얼마만큼 개선이 되는 것인지에 대한 명시가 전혀 없습니다.

 

20%든 10%든 막연하게 좋고 빠르다라고만 되어 있어 개인적으로 지금 당장 유로 구매할 매리트는 전혀 없어 보입니다.

 

 

밑에 기능은 화면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라이트 모드는 밝게, 다크 모드는 어둡게 표시가 됩니다.

 

이건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그 밑은 문의사항, 가장 하단은 로그아웃 기능이 되겠습니다.

 

 

그럼 이제 질문을 직접 해볼 텐데 질문은 메인 화면 하단의 채팅창에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얼핏 듣기로는 이게 시말서도 써주고 레포트도 써주고 심지어 소설 같은 창작물까지도 써준다고 하네요.

 

과연 블로그라는게 5년 뒤에도 존재할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첫 질문은 얼마 전 포스팅 한 매드 포 갈릭 범계점을 물어봤습니다.

 

제 의도는 리뷰를 작성해 달라는 의도로 질문한 건대 의도와는 전혀 다른 답이 나왔습니다.

 

질문을 하면 답을 해주는 데 질문의 종류에 따라 답변하는 시간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한글 보다는 영어로 질문했을 때 좀 더 빠르고 정확하다고는 하던데,

 

번역기 돌리기 귀찮고 활용이 아니 체험이 목적이기에 그냥 한글로 진행하겠습니다.

 

아 참고로 대화와 답변이 진행되면 왼쪽 상단에 해당 내용 관련한 제목이 생성됩니다.

 

상대가 1명 뿐인 주제가 각기 다른 카톡 대화방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좀 더 노골적으로 물어보죠.

 

역시나 제가 원하는 답변을 해주지 않네요.

 

기본적으로 창작은 안하는 게 방침인가 본데 그럼 제가 커뮤니티에서 본 건 뭐였을까 싶습니다.

 

커뮤니티에서는 창작도 하는 것 같던데요.

 

 

다음은 시말서 입니다.

 

역시 의도와는 전혀 다른 답변이 나옵니다.

 

참고로, 주제를 바꾸고 싶으시다면 왼쪽 상단 New Chat를 눌러서 새로운 대화 주제를 시작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 답변은 그래도 써먹을 만한 것 같습니다.

 

답변 오른쪽에는 조그만한 손가락 아이콘이 있는데, 해당 정보가 도움이 되는지 피드백을 주는 기능이고 해당 피드백이 AI의 학습에 어떤 식으로든 도움을 주지 않을까 하는 추측을 해봅니다.

 

 

플스 5 게임을 추천해 달라고 해보았습니다.

 

추천하는 게임들이.. 제가 예상했던 게임들과 차이가 많이 있네요?

 

빨간 박스 보시면 박스 아이콘이 하나 있는데요.

 

클릭하시면 Save&Submit이라는 창이 하나 뜹니다.

 

ok를 누르시면 제출이 되는 걸로 보이고, AI 학습에 영향이 있을 것 같고요.

 

질문 및 답변 프로세스가 한 번 더 이루어 집니다.

 

질문지 및 답변지가 두 개로 늘어난 모습이 보이시죠?

 

답변은 그 때 그 때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매번 변동하는 항목이니 어떻게 보면 당연합니다.

 

 

마지막으로 학술 정보를 한 번 물어보겠습니다.

 

해당 답변 역시 제가 원했던 답변은 아닙니다.

 

과정에 따른 온도와 부피 관계가 나와 있지 않아요.

 

그래프도 보여달라 해봤는데, 이미지가 깨져 버리네요.

 

영어로 입력 하면 가능할까도 생각해 봤는데, 확인하기 귀찮고 어쨌든 적어도 한글 검색 시에는 현재로써는 텍스트만 볼 수가 있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각종 언론 및 유튜브, 인터넷에서 굉장히 핫 한 프로그램이고, 구글이 망할 거다 뭐 이런 예측까지도 일부 나오고 있는 것 같은데요.

 

제가 딥하게 써보지는 않았지만 세간에서 떠들썩 한 것 치고는....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구글이 당장은 망할 일이 없어 보여요.

 

다만 개인 별로 AI가 할당되지는 않을 거고, 사용자들의 질문들을 전부 다 학습할 텐데 5년 정도만 지나도 지금과는 어마어마하게 달라져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누구나 간단하게 이용 할 수 있으니 관심 있으시면 한 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만 마치겠습니다.

반응형